건강.지식 블로그

우유의 진실 키크는데 도움이 될까? 본문

건강상식/도움되는 음식

우유의 진실 키크는데 도움이 될까?

알콩달콩 살기 2017. 4. 18. 08:01

우유의 진실 키성장에 우유가 도움이 될까?




언제봐도 살짝 아쉬운 다리길이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걱정거리가 아닐수 없습니다. 한 연구조사 분석결과에 의하면 남자 대학생들 중 가장 큰 외모 고민 1순위가 ''가 뽑히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작은 키에서 해방되는 비법이 어린이때부터 우유를 많이 마셔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일단 믿고 마시는 우유가 키크는데 도움이 될까?




뼈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이 단백질과 칼슘 성분인데, 이 단백질과 칼슘이 모두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바로 '우유'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유에는 단백질 중에서 성장촉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신생아들이 성장을 위해서 모유를 먹게 되는데 모유에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베타 카제인 같은 단백질이 있어서 아기의 성장을 도와주는 성분이 바로 우유에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키크는데 도움된다는 우유의 진실은 무조건 많이 마신다고 도움이 되는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칼슘이 체내에 얼마만큼 흡수가 되느냐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데 흡수되지 않으면 우리가 먹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의 흡수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 야외 활동, 알맞은 수면시간이 받쳐줘야 한다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

칼슘과 운동은 땔래야 땔수없는 관계인데요. 운동을 하면 근육 활동이 일어나고 뼈에 자극을 주면서 뼈가 더 강화되는데 그래서 우리가 운동할 떄 뼛속에 칼슘이 더 많이 들어가면서 흡수율이 촉진되는 그런 효과가 나타납니다.


특히 근육과 뼈를 튼튼하기 위해서는 최소 일주일에 빨리걷기, 달리기, 농구, 축구, 줄넘기 등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성장판을 자극하는 줄넘기 운동이 우리 아이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야외 활동을 늘여라

야외에서 적당한 양의 햇볕을 쬐어 주는게 좋은데 그 이유는 비타민 D에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느 칼슘이 혈액 속에 잘 용해되도록 도와주는 그런 영양소입니다. 또 콩팥에서 칼슘이 몸 밖으로 배설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그런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햇볕을 쬐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몸이 섭취한 영양소 중에 비타민 D의 전구물질이 비타민 D로 변환되면서 칼슘과 만나면 뼈를 석회화시키게 되고 뼈를 더 튼튼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알맞은 수면시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간이 밤시간대에 주로 뼈와 골격근 형성을 촉진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는 무조건 수면을 해야 뼈와 골격근 형성을 하는 성장호로몬이 분비가 되고 뼈의 밀도와 길이를 늘릴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 하루 권장량은 얼마나 될까?


가공제품을 통틀어 유제품이라고 하는데 그 대표적인 식품이 우유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골다공증 발생 빈도가 더 늘어난다는 우유의 진실에 관한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는 유제품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는 유럽의 북서쪽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나라들이라고 합니다.





이 나라들에서 골다공증이 많이 발견되었다고 하는데, 우유를 섭취할수록 골절이 더 생기는 사실을 국제보건기구에서는 칼슘의 역설이라고 부르기까지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하는데, 일부 한국에서는 백인들이 평소 지방음식과 함께 유제품을 많이 섭취해서 생기는 원인이지 우리나라에서는 해당사항이 안된다는 의견도 있어 결국 소비자인 우리들에게 혼동만 되는 상태일 수 밖에 없습니다.





여튼 다른식품은 하루 권장량이 대부분 나와 있는데 반해 우유는 국제보건기구 권장량을 아직 못 본듯 합니다. 빠른 시일안에 적절한 가이드가 무엇보다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는데... 일단, 하루 2잔 이상은 먹지 맙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