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나노 과학 기술의 미래와 현재에 대한 고찰 본문

지식정보/잡학지식

나노 과학 기술의 미래와 현재에 대한 고찰

알콩달콩 살기 2017. 1. 13. 09:07

나노 과학 기술의 미래와 현재에 대한 고찰


21세기 최첨단 과학시대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과학문명 혜택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수년전부터 많은 언론보도에 오르내리고 있는단어 '나노과학' 전기,전자,기계,생명공학에서 이젠 식품공학에서까지 나노과학이라는 말을 쉽게 접하게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노란 무엇인지 알아볼께요.



 나노기술이란 무엇인가?

나노란 과학에서 사용하는 용어로서 실제로는 1나노미터를 줄여서 하는 말입니다. 이것은 1미터를 10억개로 쪼갠 아주작읍 입자를 말하는데요.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와 거기에 서있는 한사람을 본다고 생각하면 1나노미터가 얼마나 작은것인지를 알수 있을겁니다. 




이러한 과학을 여러방면에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류의 생명연장과 건강한 삶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식품관련산업에서는 더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식품이나 의학품들을 나노를 가공하는 이유는?

나노라는 기술이 흡수일과 관련해 대단히 유용한 수단이기 때문인데요. 나노입자로 가공하여 개발한다는 것은 실제로 어떤입자를 아주작은 입자로 나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미세입자로 가공된 제품은 영향성분에 높은 활용에 가능하기 때문이며 그것이 어떤 제품의 종류가 되었건 흠수률이 극대화 됩니다.




나노입자로 가공한다는것은 우리가 섭취하는 대부분의 물질이 덩어리로 되있다는 것인데 이것을 아주 미세한 입자로 쪼개므로써 그 덩어리사이에 존재하는 전자적결합을 깨게 되기때문에 보다 생체활용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며, 다시말해 덩어리로 된 물질보다 훨씬 쉽게 체내에 흡수될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나노가공 제품들의 흡수율이 뛰어날수 밖에 없는 이유는?

예를 들면, 우리가 여러겹으로 되있는 나무가 있다고 한다면 이것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나무를 한겹한겹을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것을 섭취한게 된다면 우리의 몸속에서 머무는 한계가 있고 또 이것을 분해하는 한계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물질들을 체내에서 활용할수가 없게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활용되지 못한 것들은 결국 체위로 배설되고 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단지 한겹만 섭취한다면 어쩌면 100% 흡수도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이런것처럼 나노기술은 물질을 미세입자로 쪼개기를 통해서 인체에서 활용할수 있는 상표로 만들어 주기때문에 흡수률이 극대화 되는것입니다. 다시말하면, 일반적으로 입자가 작으면 작을수록 드 활용도는 더욱 좋아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나노기술로 가공되어지는 제품들은 바로 흡수해서 사용할수 있는 상표로 되어 있기때문에 나노로 가공되지 않은 제품들보다는 달리 흡수가 자연스럽게 됨으로서 낭비를 최소화 할수 있어 경제적인 발상이 되기도 합니다.



 나노가공제품과 일반제품의 흡수율 차이를 수치로 본다면?

흡수율 차이를 일률적으로 말하는 것은 그리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대게 일반 미네랄의 흡수량은 5~20% 정도인 반면에, 나노가공제품의 흡수율은 거의 100% 에 이릅니다. 그이외의 성분일 경우에는 흡수율이 2~4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노과학의 대표적인 칼슘의 경우를 본다면 우리가 잘알고 있는것처럼 칼슘은 자연에서 얻어지는 미네랄의 한가지인데 이 칼슘을 카보네이트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이온으로 분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즉, 우리의 입으로 섭취된 칼슘은 위에서 위상이나 소화효소를 이용해 이온으로 분해하게 되고 이렇게 이온화된 칼슘이 비로소 우리세포에 이온채널에 흡수되는 것입니다. 만약, 이온화되지 않은 칼슘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그 흡수율이 극히 낮아지게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