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처음가는 헬스장 초보 이용법(준비물 포함) 본문

지식정보/생활지식

처음가는 헬스장 초보 이용법(준비물 포함)

알콩달콩 살기 2017. 2. 18. 08:00



건강한 몸, 아름다운 몸매를 위해 헬스장을 찾는사람들. 하지만, 헬스장을 놓여진 수많은 운동기구의 사용법을 모른다면 무용지물이 되는셈인데요. 여러분은 얼마나 혹시 알고 계신가요? 잘 모르신다고요?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게 따로있는데요. 처음 헬스장 가셔서 해야 할일이 있습니다. 이번시간에 처음가는 헬스장 초보분들을 위한 헬스장 이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완전정복 헬스클럽, 헬스장 초보 이용법 -


헬스장 들어가면 수 많은 운동기구가 있는걸 다들 보셨을텐데요. 운동좀 한다는 남자분도 사용법을 모르고 덤비다가는 운동은 커녕 힘만 빠지거나 또는 사고로 이어질수가 있는데요. 이렇듯 자신의 근력상태를 알고 운동을 시작해야 운동효과도 배가 된다는점 아셔야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헬스클럽 가시는 초보분들을 위한 첫날 해야할일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처음 헬스클럽 가시면 어떤 운동기구부터 시작하나요?

>> 헬스클럽 입문을 하시게되면 아무래도 좋은 트레이너를 만나서 운동을 하는게 더 좋은데요. 그이유는 트레이닝을 받지 않으면 근육이나 인대, 힘줄이 다칠 위험성이 큽니다. 그 이유는 근육의 힘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관절을 이용하게 됩니다.





즉, 초보분들은 뼈의 힘으로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처음에 남자들의 경우 무거운 중량을 들려고 욕심을 많이 내다보면 근육에 힘이 안들어가고 관절, 인대, 힘줄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부상의 위험이 굉장히 커지게 되는 거죠.


실제로 무리한 다이어트와 짧은시간에 효율을 높히는 강도높은 운동때문에 20대에 관절염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언제 당할지 모르는 부상의 위험 꼭 조심하셔야 되겠죠? 





2. 인바디 체성분 검사하기 (초보 필수)

>> 내몸을 알아야 운동도 제대로 할수 있는데요. 그게 바로 처음 헬스장 가시면 체성분 분석기라는 기계가 있습니다. 이 기계는 인체를 구성하는 체수분, 체지방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계입니다. 헬스장 가시면 처음에 무조건 하세요!!


※ 초보 헬스장 체성분 검사방법 (순서)


①맨발로 기계 위에 올라간다

②현재 자신의 개인정보를 입력한다

③바른 자세로 선다음 양손으로 그립을 잡는다

④이렇게 하면 기계에서 미세전기를 몸에 통하게 해서 테이터가 전송됩니다

⑤스캔이 끝나면 나면 내려와서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데이터 중 눈여겨 봐야할것이 있는데, 바로 체중, 골격근량, 체지방량 이 3가지가 이루는 모양이 C자 모양을 이루면 비만이나 허약체질이고, I자는 보통이며 D자인 형태를 띄고 있다면 우수한 몸을 지니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내 몸의 운동능력 파악하기

하체, 상체,복부의 3가지 맨몸운동을 통해 각1분 동안 최대 운동 횟수를 기록하여 신체 운동능력을 측정을 합니다. 먼저 하체의 운동능력을 알아보는 '스쿼트'를 해주시고, 상체의 운동능력을 측정하는 '팔굽혀펴기'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복부의 운동능력을 측정하는 '윗몸일으키기' 해주세요.





이렇게 결과를 알아본뒤에 근력이 약한 부분을 운동프로그램을 짜면서 근력은 UP, 지방은 DOWN 시켜 균형을 맞춰 나가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헬스장의 첫날은 앞으로의 운동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내 몸의 부족한 부분을 알고 운동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TIP] 초보 헬스장 준비물


①런닝 운동화 (외출용 운동화 금지)

②운동복 (지급되는 곳이 있음 통과~)

③속옷 및 양말, 물통

④세면도구 (수건,타올 등)

⑤헬스장갑, 이어폰, 머리끈이나 모자 (선택사항)





공감되면 하트를 눌려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