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헬스장 운동기구 사용법 - 런닝머신 하는법! 본문

지식정보/생활지식

헬스장 운동기구 사용법 - 런닝머신 하는법!

알콩달콩 살기 2017. 2. 21. 08:00



헬스장 운동기구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시간에는 헬스장 처음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위주로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시간에는 헬스장에 있는 운동기구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런닝머신 하는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지난 글 - 처음가는 헬스장 초보 이용법


본래 이 기구는 생활채육 용어로는 '런닝머신' 이라고 하는데요. 전문적인 용어로는 '트레드밀' 이라는 명칭입니다. 

트레드(Tread) = 걷다




헬스장에서 빼놓으면 섭섭한 운동기구, 트레드밀은 런닝머신으로 부르는게 더 익숙한 기구인데요. 하지만, 런닝머신은 한국어식 영어이기 때문에 트레드밀이 올바른 표현이라는거 잘 아셨지요!






그럼 지금부터 트레드밀 운동법에 대해 설명하기전에 간단한 주의사항 3가지 부터 말씀드릴께요.


첫째, 트레드밀에 올라가자마자 빠르게 뛰지 말기

둘째, 몸을 충분히 풀고 올라갈 것

셋째, 운동화는 굽이 높은걸 사용하면 관절에 무리가 가므로 쿠션이 있는 런닝화를 착용할 것


참고로 트레드밀 운동화에 맞는 것은 밑창이 얇은 신발보다는 충격흡수가 잘 되고,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운동화가 좋습니다.




▣ 헬스 초보를 위한 런닝머신 하는법!


헬스클럽에 있는 트레드밀 마다 각각 모양과 기능은 다소 다를수 있지만 기본적인 사용법만 알면 충분히 운동이 가능합니다. 그럼, 트레드밀 사용 순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트레드밀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올라간다.

2. 시작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움직인다.

3. 움직이는 발판으로 적당한 속도를 감지합니다.

4. 트레밀드 속도는 계기판의 '+','-' 버튼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속도 조절시에는 갑자기 속도를 '확' 올리거나 내리게 되면 심장에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면 서서히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트레밀드 운동기구의 장점중 하나는 경사를 내마음대로 조절이 가능한데요. 이 기능만 있으면 실내에서도 산을 오르는 등산효과도 얻을수 있습니다. 이때 경사도를 올릴수록 발바닥 전체를 완전히 지면에 붙이듯 걸어야 다리에 피로를 줄일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트레밀드 운동법 (걷기,뛰기)


처음 타시는 분은 손잡이를 잡고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걷을때는 안쪽 허벅지가 스치듯이 다리를 뒷꿈치 부터 지면에 먼저 닿는게 좋습니다.





허리는 곧게 펴주시고 시선은 정면을 향한뒤 손은 자연스럽게 주먹을 쥐어 눈높이 까지 올리면서 걸어주시면 됩니다.


속도를 올려 뛰어서 운동할때에는 보폭을 넓게 벌리지 말고 발소리가가 나지 않도록 하고 다리에 긴장을 하면서 뛰어주는게 좋습니다.





걷을때와 마찬가지로 시선은 앞으로 발 뒷꿈치가 먼저 바닥에 닿아야 올바른 자세가 됩니다. 이렇게 걷고 뛰어야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가지않습니다.


다이어트 목적으로 트레밀드를 하시는 분은 걸을때 옆사람과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숨이 차는 강도로 걷는 것이 체지방을 줄이는데 효율적입니다.


이렇게 빨리 걷기를 제대로 하실경우 달리기 못지 않은 체지방 연소에 효과적인데요.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부상위험도 그 만큼 적은 운동이라 할수 있습니다.속도는 시속 6.6~7km가 적당합니다. 




공감되면 하트를 눌려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