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참기름 들기름 보관은 실온보관 해야할까? 본문

지식정보/생활지식

참기름 들기름 보관은 실온보관 해야할까?

알콩달콩 살기 2017. 3. 4. 08:01



요리에 필요한 여러 양념들은 오래두게 되면 최적의 맛과 영양상태를 유지하기 힘든데요. 이렇듯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다양한 식재료 양념들 어떻게 보관하고 계신가요? 






대부분이 주부들도 그렇듯, 저 역시 마찬가지로 요리할 때 편하게 쓰려고 조리대 옆에 두거나 가스렌지 주변에 두기도 하고 간장이나 식용유 같은 건 그냥 실온에서 보관하고 주로 먹고 하는데요. 대부분 양념들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 이라든가 또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을 하게 되면 세균 중에서 특히 식중독 세균이 자랄 환경도 대단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음식의 맛을 변신시켜주는 각종 양념조미료들 어떻게 보관해야할지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음식 조미료 보관법 잘 기억 해두시고 냉장보관해야 할지, 냉동보관 해야 할지, 아님 실온에 두어야 할지 잘 챙기셔서 맛있는 요리 하시길 바랄께요.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등 다양한 기름보관은 개봉한 순간부터 산패가 진행되니까 가능한 밀봉을 해서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요. 식용유는 실온에 종이 타올이나 신문들을 이용해 병을 감싸주면 기름도 흡수할수 있고 빛도 차단할수 있습니다.




들기름은 햇빛이나 열 등에 작용으로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맛이 이상해 지기 쉬워서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냉장보관을 하는게 좋구요. 참기름은 실온보관 해두세요.





오랫동안 사용하는 참깨, 들깨 고추가루 분말류는 흔히 실온에 보관하게 되는데요. 이런 분말류는 습도에 약하기 때문에 실온에 두는 경우 곰팡이가 생길수 있답니다. 분말류는 사용할 만큼 덜어 냉장보관 하시고, 나머지 분말류나 고춧가루는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밀가루, 미숫가루 등 대부분의 가류종류 보관법은 오래 사용할 뿐더러 온도와 습도의 영향이 커서 냉동보관이 안전합니다.





간장, 액젓 등 액체류의 양념은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냉장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 주부들이 이때가지 간장은 실온에 두셨을텐데요. 냉장보관을 하시면서 이때 유통기간을 따로 적어두면 더욱 안전하겠네요.





새우젓도 냉동 보관인거 아세요? 딱딱하게 얼지 않을까 싶지만, 염도때문에 냉동해도 얼지 않고 늘 신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각종 조미료와 양념들 제대로 보관해야만 맛과 신선함을 유지할수 있으니 꼭 실천하시길 바랄께요~




공감되면 하트를 눌려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