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뇌출혈 초기증상에 대한상식 본문

건강상식/건강정보

뇌출혈 초기증상에 대한상식

알콩달콩 살기 2016. 12. 24. 00:26


이번시간에는 뇌출혈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현대사회의 평균 수명이 어느새 80세에 이르면서 누구보다 건강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100세인생을 살아가기 위하여 평소 건강관리와 운동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소리 없이 다가와 우리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은 이러한 우리들의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어 버리곤 하지요.





그중에서도 중추 질병중 '뇌출혈' 과 같은 병들이 대표적인 질병중 하나입니다.

뇌출혈이란.. 두개 뇌에 출혈이 있어 생겨서 뇌혈관이 터져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외상에 의한 뇌출혈과 자발성출혈 일반적으로 두가지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보통 뇌출혈 초기증상들을 보면 두통, 감각마비, 구토, 의식저하 등의 전조증상들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겨울철이 되면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면 몸속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면서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뇌출혈 초기증상에 관하여 좀더 알아보도록 할께요.


1. 편마비

뇌출혈이 일어날 경우 편마비증상 이라고 일컷는 운동마비가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80%의 경우 반신마비가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볼이 붓는 경우와 팔 다리가 축 늘어지면서 입주위에 침을 흘리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2. 의식장애

의식장애는 뇌출혈이 발생되면서 일어날 수 있는 뇌출혈 초기증상 중 하나인데요. 가벼운 경우 잠깐동안 일시적으로 의식장애가 나타나 별거 아니라고도 할수 있지만, 만약 치명적인 출혈이 나타날 경우 혼수상태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3. 혈압상승

혈압은 보통 발작 전 고혈압 증세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발작 직후 혈압이 더 상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혈압과 더불어 체온이 40℃ 이상 올라가게 되면 중증인 경우가 나타나는데요. 평소 혈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할 수가 있겠네요.



4. 코피

코피나 후두부 통증이 나는 것을 시작으로 증세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뇌출혈 초기증상은 추운 겨울철 특히, 낮 활동시에 많이 나타날수 있다고 하니, 평소 가족들이 관찰해 보고 뇌출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하겠네요.



5. 구토증상

요즘 날씨처럼 갑작스레 기온이 하강하면서 수축기혈압이 증가하여 혈관질환이 높아지는데요. 갑자기 기온이 떨어져 추워 질때 극심한 어지럼증 증상과 함께 심한 구토증상이 나타난다면 한번쯤 뇌출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6. 언어장애

출혈부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기본적인 언어기능을 맡고있는 뇌세포 쪽이 손상을 입게되면 다른사람의 말을 잘알아 듣지 못하거나 발음이 정확하지가 않고 어눌하며 횡설수설 하는등 언어장애가 나타날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특별한 이유없이 갑자기 글을 제대로 읽지 못하거나 언어구사능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출혈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