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알고가세요! 본문

건강상식/건강정보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알고가세요!

알콩달콩 살기 2016. 12. 24. 04:06



이번시간에는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해마다 연말이 되면 다들 바쁘게 하루를 보내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평일, 주말 따지지 않고 각종 모임, 회식 등으로 인해 잦은 술자리를 경험하실텐데요. 이러다 보면 아침에 일어나다 보면 갑자기 코피도 흘리시는 분들도 종종 계실꺼에요.





또한 평소에 허약체질 이래서 식사후에나, 운동을 하거나, 마냥 누워있는데도 어떤 상황에서든지 갑작기 코에서 코피가 난다면 "내몸에 문제가 있나" 라고 한번쯤은 생각들 해보셨을꺼라 생각되는데요. 또한, 우연히 TV드라마 속 배우가 갑자기 코에서 출혈이 생겨 병원에 실려가 검사해보니 뜬끔없이 백혈병에 걸린경우도 자주 나오곤 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럼,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 좀더 알아보도록 할께요.


1. 건조함

차가운 바람이 부는 가을이나 겨울철에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차가운 날씨의 영향도 있지만 가정에서나 직장 등에서 적절한 습도조절이 힘들어 장시간 코가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약한자극에서도 금방 혈관 속 얇은 핏줄이 터져 코피가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2. 외부충격

운동장에서 한참 뛰어노는 어린학생들은 축구를 하다보면 얼굴쪽에 공에 맞거나 뛰어가다가 넘어지는등 이러한 경우에서 외부로부터 강한충격으로 부터 실핏줄이 터지면서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3. 피로함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으로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바로 피로함 이겠지요. 우리몸에 몇날 몇일의 피로가 누적되어 쌓이면 바로 풀어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생기는 경우가 많지요. 이렇듯 우리몸 어딘가에 적신호가 들어왔다는 표시로 코피가 난다고 볼수 있다네요.



4. 코 자극

솔직히 조금 어이없는 사실이지만 코를 후벼파서 자극을 받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 경우입니다.사실 코피가 나는 여러 이유중 가장 크다고 합니다. 어린아이들을 보면 손가락에 힘조절을 인되서 코를 팔때 점막에 상처가 날수 있는데 평소 주의가 필요할 듯 하네요.



5. 철분부족

체내에 철분이 부족한 사람같은 경우에도 혈액 점도가 높아져서 코피가 날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체내 면역력강화를 위해서라도 철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중요하겠네요.



6. 혈관이상

코 안쪽에는 점막과 수많은 혈관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혈관에 이상이 있어도 코피가 자주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혈관이 약해진 경우에도 발생할수 있는데요. 평소에 두통과 코를 살짝만 풀어도 코피가 나오는 경우 병원을 꼭 방문해 보셔야 한다고 합니다.



코피가 나는 경우 지혈방법으로는 보통은 머리를 뒤로 넘기잖아요. 이 방식은 잘못된 응급처치법이니 넘기지 말고 고개를 앞쪽으로 숙인 상태로 양쪽 코 날개 부위를 잡고 비중격을 5분 정도 압박해주는 법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