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간에 좋은 음식들 5가지 본문

건강상식/건강정보

간에 좋은 음식들 5가지

알콩달콩 살기 2017. 6. 28. 18:16



유난히 술자리가 많아 피로와 과음, 스트레스 등으로 우리의 간은 점점 기능 저하가 찾아오게 마련인데요. 우리몸에서 간의 역할은 탄수화물, 아미노산 및 단백질, 지방, 비타민 및 무기질, 해독 및 살균 작용 등 다양한 대사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간에 쌓인 독성 성분때문에 만성피로가 올수 있고, 만병의 적신호가 올 수 있는데요. 간이 지쳐있을 때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함으므로써 간 건강을 위한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미국의 간 기능 전문 연구 사이트 '리버서포트닷컴' 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어요.





1. 마늘


마늘은 우리몸에 다양한 도움을 주는 음식인데요. 그 가운데 하나가 간 해독 기능이 있다고 해요. 마늘의 주성분에는 알리신 및 셀레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분은 간을 해독 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마늘은 또한 인체에 유해한 황 성분을 갖고 있는데, 이성분은 몸의 독소를 제거해 주는 동시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2. 자몽


비타민 C와 글루타티온이 풍부한 자몽은 간의 자연 정화 과정을 높혀주기 때문에 간에 좋은 음식들 중 하나예요. 자몽 하나에는 70㎎ 양의 글루타티온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글루타티온은 간 해독 효과로 간 기능을 높히는데 도움을 주며, 자몽의 펙틴 성분인 다당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는 기능도 있어 다른 질병의 합병증 유발을 막아 주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사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사과에는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 물질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물질은 해독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사과 한 개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담즙 생산을 감소시켜 주는 대신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과의 펙틴 성분은 혈액 속 금속 성분을 제거하여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4. 호두


견과류 종류 중 호두는 아르기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우리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은 간에서 암모니아 같은 독소를 해독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고 해요. 또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이 역시 해독 작용을 증진시켜 주므로 간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할수 있어요.





5. 브로콜리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 등은 암 예방과 고혈압에 좋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인체의 글루코시놀레이츠 양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글루코시놀레이츠는 식물체에 함유되어 있는 배당체 화합물로서 우리몸에 면역력 향상과 항암 능력을 높혀 주는 성분이라고 해요. 또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어 간에서 해독 효소를 증가시켜 독소를 배출해 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들은 대부분 핵산이 풍부한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음식은 주로 신선한 생선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어요.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간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알콜, 인스턴트와 같은 음식은 당분간 피하시는게 좋겠지요. 또한 간을 위해 매일 8시간씩 충분한 수면은 간기능이 회복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려도 잊지 말아야 한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