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식사 후 운동, 식후 하지말아야 할 행동 7가지 본문

건강상식/건강정보

식사 후 운동, 식후 하지말아야 할 행동 7가지

알콩달콩 살기 2017. 5. 19. 15:36

식사 후 운동이 미치는 영향!


우리들은 밥 먹고 나서 과일을 디저트로 먹는 문화가 발달했는데요. 식후 과일은 건강에 무척 안 좋다고 합니다. 과일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그리고 풍부한 미네랄이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에 무척 좋다고 알고 있지만 식후 먹는 과일은 이상 지질혈증과 지방간,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상에서 아무렇지 않게 행동했던 일들이라서 의아해 하실것 같은데요. 이렇게 우리가 일상에서 그냥 했던 행동들이 오히려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 그래서 오늘은 식후 하지말아야 할 행동 7가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식후 먹는 과일은 당뇨병 위험


과일도 당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 몸에 들어와서 소화 흡수가 되면 흰 설탕을 섭취하는 것처럼 혈당이 올라가는데요. 과일이 흰 설탕과 달리 풍부한 영양소가 있다는 것 말고는 설탕 속의 당과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많이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수 있답니다.




우리가 식사하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낮춰주는데, 그런 식사 후 또 다시 당이 많은 과일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 인슐린이 한번 더 분비가 이루어 지게 되면서 우리 몸도 지치고 췌장기능이 저하되거나 망가지는 경우가 발생되어 결국 당뇨병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과일이 몸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식사 후에는 먹는 것은 삼가하는게 좋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디저트로 과일을 꼭 먹겠다고 한다면, 당지수가 낮은 복숭아나 자몽, 딸기가 좋으며 먹더라도 식전 1시간, 식후 2~3시간 이후에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식후 담배가 유독 맛있는 이유?


식후 담배의 유혹은 흡연자라면 피할 수 없는 일상이죠. 이상하게끔 달고 소화도 더 잘된다는 기분탓이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페릴라르틴이라는 단맛을 내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식후에 담배 피는 행동은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위장과의 연동 운동이 늘어나고 혈액순환이 급격해지면서 우리 몸이 연기를 빨아들이는 것 또한 늘어나면서 담배 연기가 가지고 있는 유해물질이 평소보다 몸에 흡수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식후 담배를 피우게 되면 소화가 잘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오히려 소화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담배가 탈 때 뿜어나오는 이산화탄소가 소화 활동을 정지시킬 뿐만아니라, 니코틴 성분이 위산을 자극하기 때문에 소화기능 면에서는 오히려 기능을 떨어트리는 부분도 생긴다고 할수 있습니다.






3. 식후 커피 한잔


커피는 카페인이 주로 들어있는데요. 이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있어 우리뇌의 기억력, 판단력, 지구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이 점심 식후 잠을 깨기 위해 커피를 찾는데요, 각성효과가 있긴 하나 식도위괄약근을 약화시켜 위액이 역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물질이 있으므로 빈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두통이 있는 분은 식후 커피는 해로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음식물 흡수를 높혀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 못해 식후 커피보다는 매실차, 생강차, 대추차 등이 소화흡수를 돕고 기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4. 식사 후 운동은 소화에 도움된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식사 후 운동이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시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오히려 소화흡수를 방해하고 속을 불편하게 할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그 이유는 밥을 먹으면 소화흡수를 위해 소화기 계통에 혈액이 모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팔과 다리 등 전신으로 옮겨가면서 소화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식사하고 나서는 운동을 삼가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해주는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 눕지는 말고요..





5. 식후 목욕은 괜찮다?


운동과 마찬가지로 식후 목욕을 할 경우 소화기 계통에 집중되어야 할 혈액들이 상대적으로 감소되면서 소화 장애를 일으킬수 있고, 목욕으로 효과를 볼수 있는 독소나 노폐물 배출 효과도 크게 줄어들어 소화를 시킨 후 목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식후 꿀잠은 활력에 도움?


식후 지친 심신을 달래고자 잠을 청하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저역시 요즘 같은 포근한 날씨에는 잠을 이기지 못하고 꾸벅 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잠을 자게 되면 우리가 먹은 음식물들이 위장에 대기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소화흡수를 방해하고 오히려 속이 불편하고 위장병을 초래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누워서 자는 경우 식도염을 발생시킬수 있으며, 소화흡수 때문에 질 높은 수면을 이룰수가 없다고 하네요.





7. 배가 부르면 허리띠를 풀어준다?


배가 부르면 허리띠를 푸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은 굉장히 좋지 못한 습관이라고 합니다. 허리띠를 갑자기 풀게 되면 복강 내 압력이 떨어져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고  위하수와 장폐색 등의 병이 일어 날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식후 허리띠를 갑자기 푸는 행동은 되도록 자제하시고, 배가 부르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만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게 좋겠지요.





지금까지 식사 후 운동과 식후 바로 해서는 안될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일상에서 무심코 하던 행동들이 자신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 명심하시길 바랄께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