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블로그

애완견 먹이나 간식줄때 피해야 할 음식 10가지 본문

지식정보/잡학지식

애완견 먹이나 간식줄때 피해야 할 음식 10가지

알콩달콩 살기 2017. 1. 29. 11:30


무언가를 먹고 있다보면 똘망똘망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애완견을 그냥 외면하기가 힘들죠. 애완견을 기르거나 주위에 있는 강아지를 보면 가끔씩 이 음식을 줘도 될지 말아야할지 고민 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하는데요 그냥 무심코 줬다가 애완견이 큰 곤경에 빠트릴 수도 있습니다.




애완견 먹이를 잘못주게 되다보면 치명적인 쇼크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음식이 있는데요. 이번시간에 소개할 내용은 애완견에게 주면 안되는 10가지의 음식입니다. 앞으로 귀여운 강아지를 기르자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친구의 강아지와 자주 놀아줄 사람은 꼭 확인하셔서 위험한 일을 만들지 말기를 바랄께요.





1. 아보카도


인간에게 있엏서는 영양이 풍부한 건강식으로 알려진 아보카도는 애완견에게 있어서는 독극물이나 다름없습니다. 조금만 먹어도 설사나 구토, 복통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 포도


포도는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혹시 주실려고 하는 과자에 건포도는 들어 있지 않는지 확인해 주세요.




3. 커피 & 홍차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주면 안됩니다. 카페인을 강아지에게 줬을때에는 중추 신경계나 심장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흥분을 할 경우도 발생됩니다. 또한 중독 상태가 되면 구토가 나오게 되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4.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도 애완견에는 독입니다. 근육에 통증이 오거나 부어 버릴수도 있고 다리가 잘 움직이지 않게 되거나 구토와 정신적으로 우울해지는 증상을 일으키게 되며 혼자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5. 유제품디저트


소량의 치즈나 요구르트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유나 아이스크림은 많은 가스와 설사를 유발할 가능이 있습니다. 애완견은 우유의 단맛 성분때문에 과민하게 반응을 하게 됩니다. 사람도 같은 이유로 우유를 마시지 못하는 체질이 있지만 강아지의 경우 더욱 그렇다고 하니 피해야 할 음식중 하나입니다.





6. 마늘 & 양파


애견가 사람들에게는 상식이 될지 모르지만 혹시나 모르는 분도 계실겁니다. 마늘과 양파에 포함된 '디아릴 디설파이드' 등의 물질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고 심한 빈혈을 일으킵니다. 또한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섭취하고 3,4일 후에나 나타나는데요. 가벼운 산책도 가기 싫어하는 등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7. 오징어와 어페류, 계란


이러한 음식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연어 등 특정 물고기는 기생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섭취 후 2주 정도 지나면 목숨을 잃는 위험한 음식이므로 주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8. 알콜


알콜(술) 주는 분들은 없으시죠 ^^ 이걸 주게 되면 구토, 설사 등 사람과 마찬가지로 컨디션의 악화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떨림, 혼수 상태에 빠져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9. 자일리톨, 껌


사탕이나 껌 등에 포함된 자일리톨은 저혈당, 발작, 간 기능 부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목에 걸리게 될 경우 사망을 할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먹여도 증상을 초래할수 있으므로 절대 먹여서는 안됩니다.





10. 초콜릿


다크 초코와 같은 제품에는 '테오브로민' 이라는 성분은 애완견에게 있어 맹독과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음식을 먹일경우 구토 및 탈수 증상이 나오는데 그 치사량은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먹게 될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 애완견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나열된 음식외에도 사과, 이스트 반죽을 발효시켜 만든 빵도 줘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애완견의 구체적인 종류와 크기에 따라 다를 수는 있는데요, 인간과 마찬가지로 모든 애완견은 각자의 특성이 있기때문에 이러한 음식에도 각각 다르게 반응하지만 왠만하면 이 음식들을 멀리하는 게 좋겠죠^^







반응형
Comments